역학정보는 인구학적 특성, 환경요인 및 질환력, 임상척도검사정보 등 56개 변수를, 유전정보는 Apolipoprotein E(APOE, 알츠하이머성 치매 관련 특이유전자) 및 Leucine Rich Repeat Kinase 2(LRRK2, 파킨스병 관련 특이유전자) 정보를 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월부터 정밀의료, 코호트 연구 등 보건의료 R&D에 활용 가치가 높은 체액자원(혈청 및 혈장)을 공개 분양한 바 있으며, 해당 자원은 온라인 인체자원 분양데스크(//koreabiobank.re.kr)를 통해 검색하고 분양 신청할 수 있다.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체액자원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중 도시기반 코호트, 농촌기반 코호트 사업을 통해 수집된 자원과 국민건강영양조사사업을 통해 수집된 총 15만여 명분의 혈청과 혈장이다.
특히, 체액자원은 분양 가능한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구자가 분양받은 자원을 이용해 생산한 데이터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 기탁해 재분양이 이뤄지도록 함으로써 많은 연구자들이 관련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연구자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인체자원 분양데스크'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자원을 분양 신청할 수 있으며, 논문‧특허 등 활용성과 등록까지 온라인에서 관리가 가능하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