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2018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 공개

운영경험과 노하우 공유, 견학 신청 가능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신규 참여병원이 서비스 도입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병원 간 입원서비스의 질적 차이를 줄이기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이 지정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6년과 2017년에 이어 올해도 선도병원을 지정해 15일 공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 11개곳은 ▲강동 경희대학교의대병원(서울)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서울) ▲국민건강 보험공단 일산병원(경기) ▲의료법인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경기)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경기) ▲의료법인 토마스의료재단 윌스기념병원(경기)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인천) ▲의료법인 고려의료재단 부산고려병원(부산) ▲참조은병원(대구) ▲충청북도 청주의료원(충청)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전남)이다.
 
올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운영하고 있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7일까지 신청접수를 받아 보건복지부와 외부전문가, 건보공단이 회의를 통해 성정됐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은 신규 참여기관과 기존 참여 기관에 인력배치, 병동환경, 병동운영 등 그 간의 운영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멘토 기능을 수행해 기간 관 서비스의 표준화를 유도한다.
 
서비스 제공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입원환자 병문안 기준' 권고안에 따른 병문안 문화 개선에 선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공단과 함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 견학은 오는 15일부터 가능하며, 견학을 희망하는 병원은 '건보공단 홈페이지 (신)요양기관정보마당(//medicare.nhis.or.kr/)-간호간병-(견학병원)견학신청'에 접속해 견학신청을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건보공단 보장사업실(033-736-43121~3)로 문의할 수 있다.
 
건보공단 신순애 보장사업실장은 "선도병원의 견학과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 참여를 계획하고 있는 병원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면서 "특히 올해는 사업 참여 병원과 미참여 병원, 병동 운영 관리자와 실무자 별로 교육 과정을 세분화한 견학 프로그램이 구성돼 미참여기관뿐 아니라 기존 참여 기관도 상향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국민건강보험공단 # 병원 # 간호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email protected])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