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제8회 유럽폐암학회 학술대회(ELCC 2018)가 11~1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다. 유럽종양학회(ESMO)와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2300여 명이 참석하며 220개가 넘는 연구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학회에는 새로운 계열의 면역항암제와 MSD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병용요법 3상 데이터가 공개될 예정이라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인사이트(Incyte)의 IDO 1 억제제 에파카도스타트(epacadostat)다.
이번에 3상 임상 ECHO-306/KEYNOTE-715(193TiP), ECHO-305/KEYNOTE-654(195TiP) 2개 연구 데이터를 발표한다.
시장조사기관 이벨류에이트파마(EP)가 지난해 발표한 제약바이오산업 보고서에서 '15대 미제휴 R&D 자산' 가운데 하나로 에파카도스타트를 꼽았다.
또다른 면역항암제 로슈 티쎈트릭(성분명 아테졸리주맙)도 비소세포폐암(NSCLC)에서 도세탁셀을 비교한 2상 임상시험인 POPLAR 연구의 3년 데이터(136PD)를 소개한다.
중앙값 22개월 추적 관찰한 이전 데이터에서 티쎈트릭은 전체 생존율(OS) 중앙값은 12.6개월, 반응 기간 중앙값 18개월로 도세탁셀보다 뛰어난 개선을 보였다. 이번 3년 데이터가 발표되면 폐암 환자에서 면역항암제의 장기간 생존 혜택에 추가적인 근거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티쎈트릭과 표적항암제 아바스틴(성분명 바베시주맙),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에 관한 데이터(134PD)도 발표된다. 최근 로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티쎈트릭과 아바스틴, 항암화학요법을 병용했을 때 공동 일차평가변수를 달성했다. 단 티쎈트릭과 항암화학요법만 병용했을 때는 아바스틴과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전체 생존율 개선 혜택을 보이지 않았다.
로슈 ALK 표적항암제 알레센자(성분명 알렉티닙)의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의 근거가 될 ALEX 연구 결과(164P, 138PD)도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ALK 양성 비세포성폐암의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은 화이자 잴코리(성분명 크리조티닙)와 노바티스의 자이카디아(성분명 세리티닙)가 있다.
ALEX 연구는 알레센자는 잴코리와 비교한 3상 임상이다. 지난해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알레센자는 현재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표준 치료로 사용되는 잴코리보다 암 성장 중단 기간을 15개월 늘리고 중증 부작용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알레센자는 삶의 질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뇌전이 예방과 관리에 혜택이 있었다.
이번 학회에서는 ALK 양성 폐암 환자에서 알레센자가 잴코리보다 장기간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발표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의 3세대 EGFR-TKI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의 3상 임상인 FLAURA 관련 분석 결과 2건도 발표를 앞두고 있다.
치료 경험이 없는 EGFR 변이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1차 치료제로 사용했을 때 진행 후 예후 데이터(128O)와 환자 보고 성과(Patient-reported outcomes)에 관한 내용(139PD)이다.
올해 초 에서 1차 치료제로 사용했을 때 타그리소의 무진행 생존기간(PFS)은 18.9개월로 표준 EGFR-TKI 치료제 10.2개월보다 유의하게 연장돼 효능이 우월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성 프로파일은 유사했고, 심각한 부작용 발생률은 낮았다.
뇌전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EGFR-TKI의 치료 결과에 대한 첫 리얼월드 분석(211P)도 발표된다.
국내 연구팀도 이번 학회에서 다수 발표를 진행하는 가운데 화순전남대병원 호흡기내과 박철규 교수는 액체생검(Liquid Biopsy)에 대한 데이터(147P)를 공개할 예정이다.
발표 제목은 'ALK 재배열 비소세포폐암 진단을 위한 혈장과 혈소판 이용 액체생검의 타당성 연구'로, RT-PCR기법을 통해 ALK 재배열 유무를 확인하고, 표적치료제 중 하나인 ALK 억제제의 치료효과를 예측하거나 모니터링하는 데 혈장 또는 혈소판을 이용한 액체생검의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했다.
이번 학술대회 초록집은 4일(현지시각) 오전 12:00시 온라인에 발표되며, 가장 주목 받는 대규모 연구(Late Breaking Abstracts) 초록은 학술대회 발표 일정에 따라 온라인에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보기(0)